가죽종장판투구 제작기3-2 -모형제작3(재현안2)

글이 너무 길어지게되어 이어서 쓰겠습니다. 그래서 제목도 4가 아닌, 3-2입니다.
재현안 2번 입니다. 특별히 1번과 다른점은 볼가리개와 수미부가리개 부분입니다.

재현안2
 재현안2는 같은 소찰볼가리개지만 국내출토 종장판투구 소찰볼가리개 부분과 노하심 유적 출토품 중 M56호분 유물의 소찰볼가리개 부분을 적용해 본 방식입니다.  재현안 1에 비해 좀더 방호 범위가 넓은 점이 특징입니다. 
재현안 1과 비교했을때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볼가리개 소찰 부분이 외중식인 점입니다. 
볼가리개와 수미부 가리개 부분의 전체적인 형태는 경산 임당 G5호 고분 출토 유물, 동래 복천동 93호분 유물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엮기기법(가로연결)은 재현안 1과 동일하게 적용하며, 걸쳐엮기기법(세로연결)은 노하심M56호분 연결방법을 참고하였습니다.

흔히 갑옷의 가죽끈 연결부분을 볼때, 가죽끈이 겉으로 드러나게 엮어놓은 형태(걸쳐 엮기기법)를 보면 일본갑옷(요로이?)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렇지만 그 방식또한 동유럽~ 동아시아 곳곳에서 흔히 사용된 방식일 뿐입니다.
 다만, 일본사람들이 그러한 특성을 잘 홍보해 일본 갑주의 특수성으로 인식시키는데에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굳이 교훈이라면, 홍보만 잘하면 남의 것도 내가 빼앗아 먹을수 있다 정도랄까요? -0-;;;

 완성된 모습과 착용모습입니다.
이래저래 만들면서 부족한 점이 많이 발견되었지만, 그래도 재미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좀더 수정을 가한 뒤에 가죽으로 제작해 올리겠습니다.

ps. 만들다보니 끈이 모자라 이끈저끈 마구잡이로 집어넣어 엉터리로 엮어 모양만 잡은 곳도 있습니다. 양해바랍니다 ;;;;;;;;;;;;;;;;;;;;;;;;;;;;;   
ps 2. 소찰 볼가리개 부분도...더 만들었어야 될 듯 합니다(당연한 이야기지만 귀.. 귀찮아 그런거지만요-_-;;;;;;;;;;;;;;;)

출처및 참고자료
자작 사진, 그림(그림판)

영남지역출토 종장판주에 대한 연구 / 장겅숙 / 학술지명: 영남고고학 / 영남고고학회

중국전통공예전집 - 갑주복원

한국 고대 갑옷과 투구의 연구 / 장경숙 / 동아대학교 대학원 /


덧글

  • 뷁하 2010/01/15 16:08 #

    잘 봤습니다. 가죽으로 제작하시는 거 기다리겠습니다. 끈은 역시 붉은 색으로 하실 건가요.
  • 무갑 2010/01/15 16:26 #

    검은색과의 조화를 생각하면 붉은색 가죽이죠(현실은 돈없어 예전 찰갑제작하고, 비갑제작하고도 남아도는 붉은색 가죽).
  • 갑그젊 2010/01/27 00:01 #

    우오오오오오!!!!!!!!!!!!!!!!!!!! 아름답스빈다!!!!!!!!!!!!!!!!!!!!!!!!!!!!!!!!
  • 무갑 2010/01/27 00:30 #

    이제야 보시다니...ㅠㅠ
  • 갑그젊 2010/01/27 00:40 #

    저도 군대 가기 전에 소찰주나 하나 만들어봐야 겠습니다!!ㅎㅎ
  • 무갑 2010/01/27 00:55 #

    군복무중에도 만드실수 있으실듯(상근이라 출퇴근 하시니 퇴근하고 만들거나 동대장 아저씨가 없을때 라던가..;;;)
    만들어질 소찰주가 기대되네요. 그럼 이제 갑만젊님이라고 불러야되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