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반장군 비갑제작 - 끈연결 방법 수정

얼마전 올렸던 게시물( http://blog.naver.com/zolaman_k/60066977024 )의 끈 연결방법에 대해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여반장군 비갑유물의 흑백사진을 자세히 보니 얼마전 쓴 글에서 끈 연결부분의 추측은 확실히 틀렸습니다.

 

 끈모양이 지그재그로 이어지는 모양이 보이는 것을 보아 갑찰편 하나당 투공이 4개 이상으로 보입니다.

 

사진으로 자세히 나오지 않은 부분의 추측은 역시나 조심해야 되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게 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연결방법을 예상해 본다면 아래 그림과 더 비슷할 것 같습니다.

 



약간 흐릿한 사진이긴 하지만 세로 연결의 모습이 나타난 사진들에서 확인되는 세로줄이 나타나는 연결방법들 입니다. 다음에는 모형을 만들어 각 연결방법별 장단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덧글

  • Mr술탄-샤™ 2009/05/18 12:56 #

    흥미롭네요. 저도 이제 체인메일 길이 연장을 끝마치고 찰갑 제조에 돌입할 것 같습니다. 물론 자금사정이나 체인메일의 무게 등의 이유로 전방 온리이겠습니다만, 졸라맨 K님과 같은 계열의 갑옷을 제조한다는 것에 동질감이 느껴지네요^^ 이번 체인메일 길이 연장의 종료와 함께 체인메일 커리큘럼 1.0도 작성할 예정입니다.
  • 졸라맨K 2009/05/18 14:26 #

    전에 게시물에 올리신 동유럽-중앙아시아 또는 티벳쪽 찰갑인가요? 기대됩니다.
  • Mr술탄-샤™ 2009/05/18 15:00 #

    이번에 오는 이슬람 터번헬름이 좀 구식 디자인이라서 아마 중앙아시아 찰갑 전방 흉부 온리로 만들게 될 거 같습니다. 대충 9~14세기까지는 커버 될듯 하네요 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